홈페이지 >

고운과 금풍이 함께 춤추고, 비유물이 보호 전승 중에 새롭게 바뀌다

2025/4/9 18:21:00 128

; 비유물

장금은 운금, 촉금, 송금과 함께 중국 4대 명금의 하나이며 중화민족문화의 진귀한 유산이다.어미 (독음 mmi) 는 역시 광서 특유의 장족 전통 마스코트로 알록달록한 색채와 정교한 도안으로 민족의 기원을 표현한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장금과 무슨 기예는 모두 민간에서 쇠퇴한 적이 있다.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민중들이 민속 문화에 대해 더욱 중시함에 따라 비유물 기예도 소수에서 점차 대중으로 나아가고 심지어 국문을 나섰다.

최근, 중신넷 기자는"석류꽃 피고 팔계정씨씨 동심광서행"주제활동을 따라 오래된 직기와 시대의 맥박이 함께 빈번히 공진하고 광서의"또 기계소리를 듣는다"는 이야기를 료해했다.


비단 원소가 들어간 백팩.중신넷 좌우곤 찍음

  한 씨 를 거치면 장금 이 오색 의 미래 를 이룬다

광서전통기예전시센터에 들어서면 보기 드문 민간전통죽롱직금기의 풍채가 여전하고 수천점의 민간직수복식, 수백점의 실전백년의 직수품과 기타 민간소장품이 묵묵히 장금의 전생과 현생을 목격하고있다.이곳에서 실을 꼬고 경을 끌며 화본을 짜고 기계에 오르는 등 비단을 짜는 공예절차가 직모에 의해 하나하나 펼쳐져 관광객들은 비단의 문화매력을 생동하게 느낄수 있다.

면실을 경으로 하고 실을 씨로 하며 자카드 기예를 통해 무늬를 번식시키는 비단을 짜면"촌금촌금"이라고 할 수 있다.광서장금박물관 관장, 광서직수발전연구회 비서장 하정옥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광서장금은 1500여년의 수공직조력사를 갖고있으며 특수한 자카드, 통경단위기예로 특수한 심미경지와 문화예술매력을 표현하고있다.

하정옥은 어릴 때부터 장족문화의 귀동냥을 받아 장금에 깊은 흥미를 느꼈다.장금공장이 시장과 여러가지 원인으로 생존할수 없는 가슴 아픈 마음을 직접 겪은후 그는 실전위기에 처한 민족보물을 구하고"장금을 살아남아 물려주어야 한다."고 결심했다.


전통적인 대롱 직기.중신넷 좌우곤 찍음

이를 위해 하정옥은 장금의 관련 력사문화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시작했으며 후에 사업을 사직하고 장금의 발굴, 전승보호와 혁신사업에 전념했다.그는 계, 운, 귀, 천 등 장족소수민족집거지역을 돌아다니며 각종 장금의 전통제작기예를 수집, 정리하였다.

2016년, 하정옥이 설립한 회사"금장금"은 기타 기업조직 등과 련합하여 룡주현 금룡진 쌍몽촌 판지툰에"룡주장금기예공방"을 건립했다.마을 전체 170여 가구, 참가한 가구만 56가구인데, 그중 빈곤호는 18가구, 가장 나이가 많은 참여자는 73세, 가장 어린 사람은 26세이다.

현지 여성들은 여가 시간에 회사의 공예 미술사와 함께 무료로 공부하고 비단을 만든다.직녀들은 가정을 돌보고 농사일을 고루 돌보는 상황에서 매일 2~4시간씩 비단을 짜면 년수입이 1만원 이상에 달한다.2018년, 룡주장금기예공방은 문화관광부, 국무원 빈곤구제판공실이 지원하는 전국 첫"비유물 + 빈곤구제"취업공방의 하나로 되였다.

하정옥은 장금문화가 전해지려면 국문을 열어"대외진출"해야 한다는것을 잘 알고있었다.외국의 브랜드사와 합작하여 국외시장의 수요에 더욱 잘 부합되는외에 그는 또 광서장금의 류행브랜드를 창립하고 보급협회를 건립하며 광서장금문화보급활동 등을 전개하였다.

"정부가 우리를 데리고 출국한후에야 우리는 장금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알게 되였다."현재 하정옥은 여전히 더욱 많은 녀성들이 직금대오에 참여하여 장금을 세계의 큰 시장으로 나아가게 하고 장향의"10월산성은 등불이 밝고 집집마다 삼경까지 직금"하는 번성한 광경을 재현하는데 진력하고있다.


각양각색.중신넷 좌우곤 찍음

  한 땀 한 땀, 장향 찬란함을 계속 쓰다.

"어머" 는 계서우강류역 특유의 민간상서로운 향낭으로서 쑥잎, 석창포, 창술 등 천연중초약 또는 면화로 내심을 채우고 외부에 상서로운 도안의 면포를 배합하여 성인포구모양의 향낭을 봉제하는데 조형은 장족의 오랜 전설에서 기원되였다.

장족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수국처럼 정교하고 오래도록 전해져 왔다.민중들은 그것이 안신진경, 사악한 것을 물리치고 해독하는 등의 작용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단오가 되면 많은 가정들이 봉제하거나 구매하여 서로 선물하고, 일종의 축복을 나타낸다.그러나 전통적인 수공 제작의 까다로운 공정과 생산량이 적어 점차 가장자리에 놓였다.

"저희 할머니가 계실 때 한 땀 한 땀 가르쳐 주셨어요. 제 눈에는 민족문화이자 어른들의 끊임없는 사랑이었습니다."광서 백색우강장족인 주소연은 어릴 적 할머니에게 기대어 백황과 용주의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예쁘게 만들어.

어떤 기예를 되찾아야 한다는 신념을 품고 주소연은 안정적인 사업을 사직하고 미지의 비유전승의 길에 올랐다.한 번 당기고, 한 번 그리고, 한 번 밀어붙이고, 어느새 주소연 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그녀는 대담하게 시도하여 오래된 것을 현대의 심미, 생활 장면과 결합시켰다.옷감 선택에 비단을 도입하여 화려한 비단과 전통 공예가 새로운 불꽃을 튀게 한다;디자인 구상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고 일련의 독창적인 작품들이 생겨났으며 여러 가지 특허와 판권을 성공적으로 출원했다.

"나는 야흐 시리즈를 제작하는데 이를 빌어 장족문화의 독특한 풍채를 보여주려 할뿐만아니라 더우기는 전국동포들에게 그 배후의 문화가치와 정신력을 료해하려 한다."주소연은 다음과 같이 표시했다.

"선생님은 제작 디테일에 특히 신경을 쓰신다. 예를 들면 머리의 크기, 머리의 비율 등은 모두 자신의 데이터가 있다. 처음 시작할 때 나는 몇 달 안에 하나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소연의 학생인 백황장족 비유문창 판매경리 겸 훈련교사 육춘봉은 모두의 노력을 통해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더 많은 사람들에게 광서의 민족문화를 알게 한다;또한 제품의 현금화를 통해 더욱 많은 신축성있는 취업녀성들을 위해 수작업으로 만든 수입을 증가시키기를 희망한다.

현재, 장금, 문창제품이 잘 팔림에 따라, 일찍이 사라졌던 기계직 소리가 또"덜커덩덜커덩"하며 직모의 일상생활로 돌아왔고, 전통적인 비유물 기예도 전승 중에 새로운 빛을 발하고 있다.

(출처: 중국신문망)

  • 관련 읽기

《中式上新夜》:解码东方美学 邂逅华服之美

형상
|
2025/4/9 18:17:00
0

후지 Instax Mini 41"모던 풍화"선물 상자 발표: 복고주의로 고전 신입생을 연출하다

형상
|
2025/4/9 11:41:00
0

디자이너 호사광"EXIST-존재": 경금속 음파 재창조 반란 토템

형상
|
2025/3/26 18:19:00
0

방직 비유물과 패션 융합 발전 세미나 베이징에서 개최-전통 기예와 패션 혁신 쌍방향으로 달려가다

형상
|
2025/3/25 18:52:00
5

심수 SIUF전 리정표: 정취속옷 성디아스 파계 천억시장 리익배당금 계발 대기

형상
|
2025/3/24 18:08:00
103
다음 문장을 읽다

토박이 자매"직몽기": 혁신에서 브로콜리카프를 전승하다

브로콜리카프는 토가족 사람들의"꽃 덮개"이며, 일종의 비단 직조 기예로, 도안이 고풍스럽고, 재질이 두껍고, 꽃과 색깔이 다양하다.2006년 실란카